본문 바로가기
공부

전산회계운용사 3급 , ERP회계 2급 취득후기

by m-ii 2020. 10. 14.




회계를 공부해 볼까 싶어서 회계관련 자격증을 알아봤다.
국가공인자격증만 찾아봤는데도 종류가 엄청 많았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최하는 전산회계운용사
한국세무사회에서 실시하는 전산회계 전산세무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주관하는 FAT, TAT
삼일회계법인에서 주관하는 회계관리,재경관리사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신용분석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ERP정보관리사 회계

나는 그 중에서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최하는 전산회계운용사 시험을 등록하고 공부를 시작해 봤다. 이 자격증을 선택했던 이유는 상시 접수여서 원하는날에 시험을 응시할수 있기 때문이다 ㅋㅋ.. 다른자격증은 시험일자가 너무 많이 남아서 내가 그동안 나태해질까봐 날짜가 제일 빠른 시험으로 접수! 검색해봤더니 전산회계운용사 2급 필기를 2주 공부하고 합격했다는 사람이 있어서 나도 2주를 잡고 공부를 시작했다.

하지만 회계에 대한 기초가 하나도 없던 나에게 전산회계운용사 2급 2주공부는 기간이 너무 촉박했고 인강없이 공부하는데는 무리가 있었다. 결국 접수했던 전산회계운용사2급은 시험응시하러 가지도 않고 접수비만 날리고 포기해버렸다.
2급도 나에게는 어렵다는걸 깨닫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해보자는 마음에 급수를 낮춰서 전산회계운용사 3급을 접수했다.
3급 이론 교재는 따로 구매하지 않고, 사두었던 2급책으로 참고하며 인터넷에 올라온 기출문제를 풀면서 공부했다.

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여기서 기출문제를 풀었다.

2급을 준비하다가 3급으로 바꿔서인지 더욱 쉽게 느껴졌고 일주일뒤에 바로 필기시험을 응시하고 필기시험에 합격했다. 실기는 이책으로 공부했다.


혼자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은 유튜브를 돌아다니며 올라와 있는 강의들을 들었고, 그러다가 박쌤을 알게되었다. 전산회계 수업을 무료로 올려주시는 선생님인데 강의도 이해가 잘되고 네이버카페도 활성화가 잘 되어있어서 공부하다가 모르는게 있으면 빠른 답변을 받을수 있는 곳인것 같았다. 전산회계운용사 합격하면 박쌤 유튜브 수업으로 전산회계를 공부해봐야지 생각했다.

실기시험도 무난하게 보고 합격했다.
쉬운 자격증이라 하지만 성취감이 있었다.


그 신난 마음을 갖고 바로 전산회계2급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박쌤 네이버 카페에 가서 책도 구입하고 인강을 들었는데 전산회계운용사3급 준비했던거랑 많이 겹쳐서 수월했다.
그래서 전산회계 1급도 알아봤는데, 2급과 1급의 차이점은 원가회계랑 세무회계가 추가된거라고 해서 시험 보는 날까지 1급도 가능할것 같았다.. 바로 전산회계1급 책도 주문했다.

그렇게 전산회계1,2급을 준비하던 와중에 erp회계 시험이 있다는걸 알게 되고 ‘전산회계 보기전에 가볍게 봐보자’ 라는 마음으로 회계2급 시험을 신청했다.

ㅎㅎ.....이 자격증들이 필요해서라기보다는...
무언가를 해서 작은 결과라도
만들어내보고 싶었던것 같다.

erp회계2급 역시 이론부분 겹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아서 공부할때 부담은 전혀 없었다. 다만 실무 부분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달라서 처음에는 버벅거렸는데 기출 한두회 풀다보니 이것역시 빠르게 손에 익었다.
문제집은 에듀윌 문제집으로 공부했다.


실무부분 해설도 자세히 나와있어서 독학하기에 좋았다. 부록으로 같이있던 기출유형 압축노트는 시험보기 바로전날에 많은 도움이 됐다. ㅎ

erp회계2급 점수는 만족스러운 점수로 합격했다.
erp시험이 끝났으니 다시 원래 목표로 돌아가서 전산회계1급과 2급을 박쌤 유튜브 보면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전산세무 전산회계 시험은 1년에 6회 실시하는데 나는 10월 시험을 접수 했다. 전산회계1급 2급 합격하면 11월에는 전산세무2급을 봐보고 싶다.

반응형

댓글